1  "내 몸에 모든 질병을 없애고, 나는 신이 만들어낸 가장 완전한 존재임을 인지한다."

2  "나는 건강과 조화의 통로이다. 내 몸의 모든 부분은 빛과 생명으로 가득하다."

3 "내 모든 세포에서 감사, 사랑, 행복의 빛이 넘쳐흐른다."

WHM 호흡 가이드 행복을찾아서 ver. 2024


시작에 앞서 


이 가이드는 행복을찾아서만의 방식입니다. 

우린 각자 다른 신체와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모든 것을 다 전수하고 이야기 나누기엔 한계가 있습니다. 

이 호흡 가이드는 블로그 전용 글로 제작되었습니다. 

실제 수업과는 차이가 있음을 사전에 알립니다.


다음은 호흡 전 필수로 지켜야 할 사항입니다.

  • 호흡은 무조건 코로만 들이마셔야 한다. (코로 숨쉬기 어려운 분들만 입으로 들이마셔도 됩니다.)
  • 빈 속에 호흡을 해야한다. 최소 식후 2시간 이상 후 (호흡법에 가장 좋은 시간대는 기상직후)
  • 주변에 위험요소가 없는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에서 누워서 훈련해야 한다. 또한 베개를 베지 않고 머리를 평평한 곳에 눕힌다.


마지막으로 크게 들이마시고 툭-내뱉는다. 크게 들이마신다는 억지로 많이 마신다와 다르다.

억지로가 크게 들이마신다 = 바람을 빨아먹으려는 것

크게 들이마시는 것 = 몸을 크게 불릴 수 있도록 신체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

폐에는 근육이 없다. 억지로 마시려고 하면 불필요한 긴장이 몸에 쌓일 뿐 효과적으로 호흡할 수 없다.

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흘러가는 자연의 이치로 호흡한다. 다만, 머릿 속으로 몸의 거푸집을 늘린다고 상상하고 호흡한다. (배 – 가슴 순서)


윔호프메소드 호흡은 숨참기 훈련이 아닌 것을 명심한다.

(과학적 원리를 알게되면 숨참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.)

억지로 절대 숨을 참지 마세요.

리텐션(숨참기)은 30-40초 정도면 충분합니다. 

절대 건강상 이익을 숨 참는 것으로 얻을 수 없습니다.


다음은 호흡법시 얻거나 느낄 수 있는 증상입니다.

어지러움, 팔다리 저림, 이명, 감정 분출, 하품, 근육경직 등은 호흡법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크게 신경쓰지 말고 하셔도 좋습니다. 다만, 몇주나 몇달이 지나도 반복될 경우는 꼭 병원을 가보셔야 합니다.

분명 본인이 인식하지 못하는 병 때문에 몸이 시달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.


위 내용은 모두 잊고 호흡 전 딱 2가지만 해보세요.😊


  • 1. 유튜브 링크의 노래를 틀고 눈을 뜬 상태로 딱 10분만 벽보고 서있기 (East Forest & Ram Dass) 노래가 끝나면 핸드폰을 들고 2번의 글을 3번 반복해서 읽어주세요.
  • 2-1 "내 몸에 모든 질병을 없애고, 나는 신이 만들어낸 가장 완전한 존재임을 인지한다."
  • 2-2 "나는 건강과 조화의 통로이다. 내 몸의 모든 부분은 빛과 생명으로 가득하다."
  • 2-3 "내 모든 세포에서 감사, 사랑, 행복의 빛이 넘쳐흐른다."


Tip1) 이제 누워 볼까요? 호흡은 앉거나, 서서 말고 절대 누워서 진행해주세요.


Tip2) 누워서 크게 하품을 한번 하고 온 몸이 중력을 받아 바닥에 평평하게 고정된 걸 인식해보세요. 


Tip3) 온 몸의 긴장의 이완이 풀렸다면, 아직 호흡을 시작하지 말고 아주 천천히 코로 호흡하면서 배와 가슴을 최대한 크게 불려서 호흡하고 툭 호흡을 내보내세요. 익숙해졌다면, 계속 천천히 호흡 하면서 첫번째 라운드를 진행해보세요. 아마 20번인가, 30번인가, 40번인가 헷갈리실 수 있어요. 하고싶은 만큼만 호흡하세요. 충분히 호흡이 들어와서 이제 호흡을 멈춰도 되겠다 싶을 때까지 호흡하세요.


Tip4) 마지막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더 이상 들이마시기 어렵다 싶은 만큼 들이마신 후 툭 내뱉으세요. 그리고 심장박동을 느끼면서 편안하게 고요의 순간을 즐겨보세요.



호흡 가이드 6단계


1준비해 둔 음악이 있다면 틀어주시고 천천히 눈을 감고 배 - 가슴 까지 호흡을 깊게 마시고 툭 내뱉으세요. 

약 30-40회 이상 반복합니다.


1-1 들숨과 날숨 사이에는 쉬지 말아야 합니다. 혹시 호흡이 부자연스럽고 불편하다면 날숨 후에 잠깐 쉬세요.

1-2 호흡이 빨라서는 안됩니다. 적어도 들숨과 날숨이 1호흡이였을 때 3초 이내로 호흡하면 안됩니다. (인식하려고 노력해보세요.)

1-3 영상이나 어플을 통해 같이 호흡하는 것도 방법이지만, 홀로 나만의 속도와 패턴으로 호흡하는 것이 더 큰 건강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

1-4 호흡 중 신체 이상을 느꼈을 시 지체없이 훈련을 중지하세요.


2 30-40회 호흡이 끝났다면 날숨 후에 호흡을 멈춰주세요. 굳이 시간을 체크하거나 신경쓰지마시고

다음 호흡이 하고 싶어질 때 까지 편안하게 신체를 관찰해보세요. 온몸으로 심장박동이 느껴지는 것을 느껴보세요.


3 호흡 하고 싶어졌다면 들이마시고 10초간 참아주세요. 신체 어떤 곳에도 긴장이 없게 편안한 숨을 마시면 됩니다.

특히 어깨나 목에 긴장이 들어가지 않게 편안하게 호흡하세요.


4 10초가 지났다면 호흡을 편안하게 내쉬고 반복해주세요. 

30-40회호흡 - 들숨 - 날숨 - 리텐션 (숨참기) - 들이마시기 - 10초 참기 - 내쉬기가 1라운드입니다. 총 3~4라운드 후 훈련을 종료하면 됩니다.


5바로 일어나지 말고 훈련 전과 훈련 후 몸상태를 점검하면서 한번 더 달라질 나의 상태에 대해 리마인드 합니다. 

그리고 머릿 속 생각을 비우고 나의 상태에만 집중합니다. 약 5분가량 이 명상, 집중의 상태를 유지합니다.


6 완벽하게 충전 된, 리셋 된 컴퓨터처럼 맑은 정신과 신체로 건강한 하루를 시작해보세요.

필요하다면 하루 일과 중 스트레스가 받거나 힘든 일이 있을 때 오늘 아침 호흡을 떠올려보세요.

내 의지로 만들어낸 만트라를 생각해보세요. 마음만 먹는다면 언제든 안정과 여유를 다시 찾아갈 수 있습니다. '나는 행복한 사람이다.'



만약 위 루틴이 어렵거나 당장 힘들다면 어플이나 동영상을 통해 훈련이 가능합니다.

가장 좋은 것은 바로 가장 바른 방법으로 훈련이 가능한 첫단추를 잘 꾀는 것이 방법입니다.